본문 바로가기

[교회이야기]

유월절은 모든 재앙속에서 구원받는다.

우리가 하나님의 인을 받아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나님의 인은 유월절이라고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유월절을 지키게 되면 우리에게 영생을 허락해주신다고 약속해주셨다. 누구나 사람은 오래살기원하고, 영원히 사는 것을 원한다. 하지만 자기 자신의 뜻대로 되지 못하는 게 우리 인생이다. 우리는 앞으로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알 수 없고, 당장 내일일도 알지 못하는 우리들이다.러한 우리들을 위해서 예수님께서는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해 이땅에 오신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내일일을 알지 못하는 인생들에게 재앙속에서 구원주시려 하나님의 인을 맞아야 한다고 하셨다.

 

1. 재앙속에서 보호받는 유월절

요한계시록 7장을 통해서 하나님의 인을 맞음으로서 재앙속에서 구원 주시는 축복을 얻을수있음을 알수있다. 하나님의 인은 유월절이다. 그런데 과연 유월절을 지키면 모든 재앙속에서살수있을까? 지난날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서 과연 하나님을 믿었던 선지자들이 유월절을 지키고 재앙에서 구원받았는지 성경을 통해서 확인해보자.

 

출애굽기12장11~14절

이스라엘백성들이 애굽(이집트)에서 해방되기전에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유월절을 지키도록 명령하셨다.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여 유월절을 지키고, 하나님의 약속을 통해 장자를 멸하는 재앙에서 구원을 받을수있었다. 유월절은 재앙이 넘어가는 하나님의 절기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월절을 지키게 하신것이다.

 

2. 유월절을지킨 남유다와 유월절을 지키지않은 북이스라엘의 결과  

역대하30장1절 히스기야가 온 이스라엘과 유다에 보내고 또 에브라임과 므낫세에 편지를 보내어 예루살렘 여호와의 전에 와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니라
역대하30장10절 보발군이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방 각 성에 두루 다녀 스불론까지 이르렀으나 사람들이 저희를 조롱하며 비웃었더라

이뿐만아니라, 구약시대에 남유다의 왕이었던 히스기야왕이 유월절을 지켜야함을 깨닫고 북이스라엘의 에브라임과 므낫세지방에 보발군들을 보내어 유월절을 전했지만 800년이라는 긴시간동안 유월절을 지키지 않았던 북이스라엘사람들은 오히려 조롱하며 비웃기까지했다. 결국 유월절은 남유다만 지키게 되었고, 북이스라엘은 지키지않았다. 그 이후는 어떻게 되었을까?

 

열왕기하18장9~10, 12절 앗수르 왕 살만에셀이 사마리아로 올라와서 에워쌌더라 삼년 후에 그 성이 함락되니... 이는 저희가 그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준행치 아니하고 그 언약을 배반하고 여호와의 종 모세의 모든 명한것을 거스려 듣지도 아니하며 행치도 아니하였음이었더라

사마리아는 북이스라엘의 수도인데, 유월절을 지키지 않았던 북이스라엘의 결과는 너무나도 비참했다. 강국이었던 북이스라엘이 앗수르에 의해 한순간에 무너졌기때문이다. 그런데 그 이유를 하나님께서는 너무나도 명확하게 말씀하셨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치 아니하고 그 언약을 배반하고 여호와의 종 모세의 모든 명한것을 거스려 듣지도 않고, 행하지도 않았다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말씀, 언약, 여호와의 종 모세의 명한것은 무엇이겠는가? 바로 유월절이다.

유월절을 지키면 모든 재앙속에서 구원주신다는것을 믿지 않았던 결과에서 비롯된것이었다.

그렇다면, 유월절을 지켰던 남유다의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열왕기하19장30~35절 유다 족속의 피하고 남은 자는 다시 아래로 뿌리가 서리고 위로 열매를 맺을지라 ... 내가 나와 나의 종 다윗을 위하여 이 성을 보호하여 구원하리라 하셨나이다 하였더라 이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앗수르 진에서 군사 십팔만 오천을 친지라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보니 다 송장이 되었더라 

남유다도 똑같이 앗수르나라가 침략하기 위해서 전쟁을 하려고했지만 이미 하나님께서는 남유다를 보호해주시고 구원해주셨다. 남유다의 군사들을 통해 적군을 물리친게 아니었다. 여호와의 사자를 보내심으로 앗수르의 군사 십팔만 오천명을 모두 치신것이다. 하나님께서 남유다를 구원해주신 이유는 무엇인가? 유월절을 지켰기 때문에 재앙에서 보호해주신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재앙이 넘어가는 절기인 유월절이 구약시대에만 허락된것일까? 오늘날 이시대에도 마찬가지이다.

 

3. 과거 성경역사는 오늘날 우리의 교훈

로마서15장4절

로마서말씀을 통하여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성경의 내용은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한것이라고 하셨다. 구약성경에 기록된 내용도 모두 단지 구약의 역사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들에게 알려주시기 위한 교훈이다. 구약시대에만 지키는 유월절이 아닌 오늘날 이시대에도 유월절을 지켜야 모든 재앙속에서 구원을 허락해주신것이다. 지난 역사를 단순히 역사로 끝나는것이 아니다. 우리는 성경말씀을 통하여 유월절을 지켜야 하나님께 구원의 축복을 받을수있다.

우리는 내일의 일도 앞으로 어떤일이 일어날지 알수없는 인생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미래를 내다보시고, 우리가 얼마나 연약한 존재인지 알고계신다. 그렇기때문에 우리에게 영원한삶을 주시기 위하여 재앙속에서 구원받는 유월절을 허락해주신것이다. 유월절은 구약시대에만 지킨 절기라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예수님께서 지키라 하신 유월절을 지켜서 재앙속에서 보호받고 하나님께 영생의 축복받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