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이야기]

아브라함의 가정의 역사를 통해 알아보는 어머니하나님

성경에는 수많은 하나님의 선지자들이 기록되어있고, 또한 그들은 하나님을 온전히 믿는자들이다. 구약시대에 믿음의 조상이라한다면 우리는 '아브라함'을 생각하게된다. 성경에는 아브라함의 역사를 통해 누가 천국유업을 물려받는지에 대해 알려주고있다. 왜 아브라함일까? 왜 성경에서는 아브라함과 우리가 어떤 연관이있어서 아브라함의 가정을 알아야 하는건지 성경을 통해 확인해보자.

1.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표상하는 인물

누가복음16장23~24절

누가복음16장은 예수님께서 알려주신 나사로에 대한 비유이다. 부자와 거지 나사로가 있었는데 부자는 죽어서 지옥에 들어갔지만 나사로는 이땅의 고난을 받아서 하나님께서는 거지 나사로를 천국으로 인도해주셨다. 그런데 지옥에 있었던 하나님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라고 했던것이다. 천국에서 '아버지'라 불리울수있는분은 누구밖에 없는가? 바로 '하나님'이시다. 그런데 왜 부자는 하늘에있는 하나님께 '아버지 하나님이여'가 아닌, '아버지 아브라함이여'라고 말했던것일까? 그이유는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표상하는 인물이기때문이다.

그래서 아브라함의 역사를 통해서 우리가 어떻게 천국에 들어갈수있는지를 알수있는것이다. 아브라함의 가정의 역사는 단순안 한가정의 역사가 아니라 우리의 구원과 연결되어있는것이다. 구약성경을 통해 아브라함의 가정의 역사를 확인해보자.

2. 아브라함의 가정은 단순한 역사가 아닌 우리가 천국유업을 어떻게 얻을수있는지 알수있는 중요한 역사

창세기15장2~4절 아브람이 가로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나이까 나는 무자하오니 나의 상속자는 다메섹 엘리에셀이니이다 아브라함이 또 가로되 주께서 내게 씨를 아니주셨으니 내 집에서 길리운 자가 나의 후사가 될것이니이다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그 사람은 너의 후사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하시고...

아브라함에게는 100세가 다된 나이를 가지고 있음에도 자식이 없었다. 그래서 종이었던 다메섹 엘리에셀에게 그의 유업을 물려주려고 했던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아니라"하시고,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라고 말씀하셨다. 아브라함은 늙은 나이였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 자신의 아내였던 사라의 몸종인 하갈을 통해 아이를 가지게되었다. 그의 이름은 '이스마엘'이었다.

 

창세기16장15절

 자신과 여종인 하갈을 통해 '이스마엘'을 낳게 되었다. 과연 이스마엘이 아브라함의 후사를 물려받을수 있었을까?

창세기17장19절

하나님께서는 이스마엘도 "아니라"하시고, 아브라함의 아내인 사라에게 아들이 있을것이고, 이름도 '이삭'이라고 정해주셨다. 하나님의 예언대로 아브라함과 사라에게서 이삭이 태어나고 아브라함의 모든 유업을 물려받게 되었다. 구약시대에는 장자상속제도가 있어서 아버지의 계통만으로 이스마엘이 유업을 물려받을수있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이스마엘이 아닌 이삭을 택하셨다. 그 이유는 아버지뿐만 아니라 어머니의존재로 아브라함의 유업을 물려받을수 있는 절대적인 조건이었기 때문이다. 첫째인 엘리에셀은 아버지, 어머니 모두 자유자가 아닌 종의 신분이었고, 둘째인 엘리에셀은 아버지는 자유자인 아브라함이었지만 어머니는 종인 하갈이었기때문에 유업을 물려받을수없었다. 그러나 이삭은 아버지도 자유자인 아브라함과 어머니도 자유자인 사라였기때문에 아브라함의 유업을 물려받을수 있었던것이다.

 

그런데 아브라함의 가정의 역사는 단순한 역사가 아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표상하는 인물이요. 그렇다면 아브라함의 가족의 역사를 통해 누가 천국유업을 얻을수 있는지 중요한내용이기때문이다. 이삭이 아버지와 어머니로 인해 유업을 물려받을수 있었다면 지금 이시대 우리는 이삭과 같은 입장이아닌가,

3. 우리도 이삭과 같은 하나님의 자녀

갈라디아서4장28절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자녀들인 우리들을 '이삭과 같은 약속의 자녀'라고 칭해주셨다. 이삭이 어떻게 아브라함의 유업을 물려받았는가? 최종적으로 자유자인 어머니 사라였기 때문에 물려받을수 있었다. 우리도 이삭과 같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아버지 하나님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는 어머니하나님이 반드시 필요하다.

4. 우리가 천국유업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머니하나님이 필요

갈라디아서4장26절

성경에서 '위'는 하늘을 뜻하고있다. 이땅의 예루살렘이아닌, 하늘의 예루살렘.. 그분은 자유자니 우리의 어머니라고 말씀하셨다. 결국 우리에게는 아버지하나님뿐만아니라 어머니하나님도 반드시 존재하셔야하는것이다. 우리도 천국유업을 얻기 위해서는 어머니하나님을 믿고 영접해야 하나님의 후사로, 천국유업을 물려받을수있는 것이다.

 

갈라디아서4장31절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을 하나님의 자녀들을 '자유하는 여자의 자녀'라고 말씀하셨다. 우리가 하나님의자녀가 되려면 반드시 자유하는 여자의 자녀가 되어야 한다는 말씀이다. 성경에서 자유하는 여자는 누구이신가? 갈라디아서4장26절을 다시 보면, 자유하는 여자는 '우리 어머니'이시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아버지 하나님뿐만아니라 어머니하나님을 영접하는 자들이 하나님의 자녀라 칭해주시는것이다. 구약시대에 아버지의 계통만으로 한다면 이스마엘이 충분히 아브라함의 모든유업을 물려받을수있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최종적으로 어머니를 통해서 낳은 이삭에게 아브라함의 유업을 물려받게 하셨다. 지금 이시대도 아버지하나님만 믿는것이 아니라 성경이 증거하는 어머니하나님을 반드시 믿고 영접해서 천국에 들어갈수있는것이다. 그냥 '어머니하나님이 어떻게있어? 그게말이돼?'라는 생각이 아닌, 어머니하나님은 성경이 증거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말아주셨으면 좋겠다. 어머니하나님은 성경이 증거한다. 아버지하나님도 성경이 증거하는것처럼 어머니하나님도 성경이 증거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