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이야기]

안식일이 토요일이라는 증거, 하나님의 교회 예배날

하나님의교회하면 토요일에 예배드리는 교회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면 하나님의교회에는 왜 토요일에 예배를 드리고 있을까? 성경에서 많은 기독교인들이 알고 있고 믿고 있는 하나님의 계명중 가장 기본인 십계명을 통해서 확인해보자.

1. 십계명중 넷째계명,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십계명중 넷째계명, 출애굽기20장8~9절

출애굽기20장은 십계명이 기록된 구절이다. 십계명중 넷째계명에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고 말씀하셨다. 단순히 안식일만 기록되어있는것이 아니라 그날을 기억하고 거룩히 지키라고 말씀하셨다. '기억한다'라는것은 안식일이 정해져 있다는뜻이다. 또한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고 하셨으니, 우리는 하나님의 계명대로 반드시 지켜야하는 예배날이다. 먼저, 안식일은 제 칠일이라고 하셨는데 날짜의 칠일이 아닌 일주일 가운데 일곱째날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일곱째날은 무슨요일일까?

2. 상식적인 증거들을 통해 알수있는 일곱째날, 토요일

새우리말큰사전, 일요일과 토요일

먼저, 사전에서 일요일은 한주의 첫째라고 기록되어있고, 토요일은 일곱째날이라고 기록되어있다. 안식일은 일곱째날이라고 하셨는데 곧 토요일이 안식일이라는 것이다. 사전뿐만 아니라 달력에서도 확인해보자.

달력에서 확인할수있는 일곱째날 안식일

달력에서도 알수있듯이, 첫째날은 일요일이고 일곱째날은 토요일이다. 이처럼 가장 기본인 사전과 달력이라는 상식적인 내용을 통해서도 안식일은 일요일이 아니라 토요일이라는것을 확실하게 알수있다. '일요일이 예배날이다.'라는 고정관념보다 먼저, 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예배날이 안식일 즉 토요일이라는 사실을 알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