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이야기]

머리수건, 하나님의교회 수건규례

머리수건, 하나님의교회에서 예배를 보셨다고 한다면 신기하다고 생각되는것이 있을것이다. 바로 여자분들이 쓰는 '머리수건'이다. 보통 머리수건은 천주교에서 미사를 할때 쓴다고 하지만, 머리수건은 하나님께서 예배를 드릴때 만드시 행해야할 하나님의 규례라고 성경은 알려주고 있다.

1. 천주교와 기독교의 머리수건

먼저, 천주교와 기독교의 머리수건을 행하는 모습을 표를 통해 확인해보자. 

머리수건규례 천주교 기독교
남자 O X
여자 O X

표를 통해 알수있듯이 천주교에서 신부들의 모습을 보면 주케토라하여 머리에 모자를 쓰고 미사를 본다. 그리고 여자들도 머리에 수건을 쓴모습은 많이 보았을것이다. 반대로 기독교를 보면 남자도 여자도 예배를 볼때 머리에 수건을 쓰지 않는다. 그렇다면, 성경에서는 머리수건 규례를 어떻게 알려주고 있을까? 먼저, 남자부터 살펴보자.

2. 성경이 증거하는 머리수건규례

고린도전서11장7,10절

성경에서 남자는 머리수건을 쓰지 않는걸로 기록되어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때 남자들은 어떠한 형태로든지 머리에 무엇을 쓰고 예배를 보면 안되는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해서는 남자는 머리수건을 쓰지 않아야 한다. 이번엔 여자는 어떻게 하라고 하셨는지 살펴보자.

고린도전서11장1~16절

이 말씀에서는 여자가 예배를 드릴때 무엇을 쓰지 않고 있으면 그리스도를 욕되게 하는 행위라고 하셨다. 결론은 곧 여자는 예배를 드릴때 머리수건을 쓰라는 말씀이다. 곧 여자는 머리수건을 써야한다. 다시한번 표를 통해 확인해보자.

머리수건규례 성경 천주교 기독교 하나님의교회
남자 X O X X
여자 O O X O

표를 보면 알수있듯이, 하나님의교회에서는 성경의 말씀대로 남자는 머리수건을 쓰지 않고, 여자는 머리수건을 쓰고 예배를 드린다. 남자가 머리수건을 써야한다는 생각, 반대로 여자가 머리수건을 벗어야한다는 생각의 고정관념을 버리고 성경에 있는 말씀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순종하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겠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천국에 들어간다고 기록하고 있다.

3.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자가 천국에 들어감

마태복음7장21절

성경에는 '주여, 주여'하는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바로 아버지의 뜻인 곧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자가 천국에 들어간다고 하셨다. 행한다는것은 곧 '실천'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성경대로 실천해야 천국에 들어간다는 뜻이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머리수건규례를 순종하고 지켜서 천국에 들어가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