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이야기]

시온이란 무슨뜻일까? 절기지키는 시온, 하나님의교회

시온이란 무슨뜻일까? 시온마트, 시온교회, 시온부동산 등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도 '시온'이라는 단어를 들어봤거나 가게이름으로 봤을 사람도 있을것이다. 시온은 성경에 나오는 성의 이름이었다. 성경을 통해서 확인해보자.


1. 구약시대에 시온성을 정복한 다윗

사무엘하5장7~10절

성경에서 다윗이 시온산성을 빼앗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다윗이 있었을때에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집트에서 해방되고 가나안에 들어가면서도 오랫동안 시온을 정복하지 못했는데, 다윗이 왕이 되고 난후 시온성을 정복하게 되었다. 육적으로는 다윗이 시온을 건설하였지만,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해 시온을 절기 지키는 곳이라고 알려주고 계신다.

2. 영적인 시온은 하나님의 절기를 지키는 곳

이사야33장20절

이사야에서는 시온을 절기지키는곳이라고 알려주고있다. 절기는 무엇일까? 바로 '하나님의 절기'를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절기는 곧 성경에 증거하는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하신 절기이자 계명을 말씀하고 계시는것이다.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절기는 무엇인지 확인해보자.

3. 하나님의 절기는 무엇인가?

출애굽기20장10~11절

출애굽기 20장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십계명이다.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중 넷째계명을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고 말씀하셨다. 구약시대에는 안식일을 지켰지만, 신약시대에도 당연히 예수님도 안식일을 지키시고 사도들도 예수님의 본을 따라 안식일을 지켰다. 하나님의 절기를 지키는 시온이라면 반드시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한말씀 더 살펴보자.

누가복음22장19~20절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에서 해방되기위해 유월절을 지켰지만, 이 유월절은 구약시대만 지켜진것이 아니라 신약시대에도 유월절은 지켰다. 바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유월절을 지키라 하셨고, 제자들도 말씀에 순종해서 유월절을 지켰다. 이처럼 하나님의 절기를 지키는 시온이라면 반드시 안식일과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안식일과 유월절만 있는것이 아니라, 그 밖에 하나님께서 지키라하신 절기가 무엇인지 살펴보자.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해 3차의 7개절기를 알려주셨다. 유월절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로 인하여 희생하신 무교절과 부활절 그리고 이른비성령 축복을 받는 오순절을 지키게 하셨다. 

가을에는 회개의 나팔을 불며 기념하는 나팔절과 우리에게 죄사함을 허락해주시는 대속죄일과 마지막으로 늦은비성령 축복을 받는 초막절을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절기로 허락하신것이다. 하나님의 절기를 지키는 시온이 왜 중요할까? 바로 그곳에 하나님께서 함께하시기 때문이다.

4.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시온

시편143편13절

시온을 하나님께서 택하셨다고 하셨다. 그리고 그곳에서 영원히 쉴곳이라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 정말 함께하시는 교회라면 반드시 하나님의 절기를 지키는 교회라는것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하나님의 절기인 안식일, 유월절, 무교절, 부활절, 오순절,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을 지키는 교회가있는가? 이중하나라도 없다면 그곳은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곳이 아니다. 성경에는 일점일획도 모두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세우시고 함께하시는 시온에서 하나님의 절기를 지켜 구원얻는 우리가 되었으면 한다.